※ 제약조건


Primary key 테이블에 저장된 행 데이터를 고유하게 식별하기 위한 기본키를 정의한다. 하나의 테이블에 하나의 기본키 제약만 정의할 수 있다.

기본키 제약을 정의하면 DBMS는 자동으로 UNIQUE 인덱스를 생성하며, 기본키를 구성하는 컬럼에는 NULL을 입력할 수 없다.

결국 기본키 제약 = 고유키 제약 & NOT NULL 제약이 된다.


UNIQUE KEY 테이블에 저장된 행 데이터를 고유하게 식별하기 위한 고유키를 정의한다. 단, NULL은 고유키 제약의 대상이 아니므로, NULL 값을 가진 행이 여러 개 있더라도 고유키 제약 위반이 되지 않는다.


NOT NULL NULL 값의 입력을 금지한다. 디폴트 상태에서는 모든 컬럼에서 NULL을 허가하고 있지만, 이 제약을 지정함으로써 해당 칼럼은 입력 필수가 된다. NOT NULL을 CHECK의 일부분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CHECK 입력할 수 있는 값의 범위 등을 제한한다. CHECK 제약으로는 TRUE or FALESE로 평가 할수 있는 논리식을 지정한다.


FOREIGN KEY(외래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 간의 관계를 정의하기 위한 기본키를 다른 테이블의 외래키로 복사하는 경우 외래키가 생성된다. 외래키 지정시 참조 무결성 제약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NULL의 의미


NULL은 공백이나 숫자과는 전혀 다른 값이며, 조건에 맞는 데이터가 없을 때의 공집합과도 다르다.

NULL은 아직 정의되지 않은 미지의 값이거나 현재 데이터를 입력하지 못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DEFAULT 의미

데이터 입력 시에 칼럼의 값이 지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기본 값을 사전에 설정할 수 없다.

데이터 입력시 명시된 값을 지정하지 않은 경우에 NULL값이 입력되고, DEFAULT 값을 정의했다면 해당 컬럼에 NULLL 값이 입력되지 않고 사전에 정의된 기본 값이 자동으로 입력된다.






'23.12.24 삭제예정 > Ora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 초보1  (0) 2018.07.09
chapter 2 오라클  (0) 2018.03.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