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과 같이 맨위에서 작은 상자 모양이 깜빡이는 곳이 커서의 현재위치이다. 마지막행은 무슨일이 벌어졌는지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일종의 알림 메세지이다. (여기서는 파일을 새로 열었다라는 메세지이다.) 맨 위와 아래를 제외한 나머지 행들은 전부 탈드(~)가 채우고 있는데, 아직은 입력된 텍스트가 없다는 의미이다.


vi에는 두가지 동작모드가 있다는 것을 알면된다. 명령모드, 입력모드 두가지가 존재를 한다. 

vi 에디터는 항상 명령모드에서 사용을 한다. 따라서 텍스트를 추가하거나 변경하려면 하려는 일을 vi에게 알려주기 위해 문자 한두 개와 숫자(옵션)로 구성되는 명령부터 내려야 한다.


명령은 대소문자를 구별한다 RHEL나 페도라 등 리눅스 배포판에서 일반 사용자는 vi 명령을 실행해도 vim이 실행이 된다. 이는 엘리어스 때문인데, alias vi를 입력해 보면 alias vi = 'Vim'을 확인 할 수 있다. vi와 vium은 무엇이 다른것인가 우선 HTML이나 C코드, 일반적인 설정 파일 처럼 흔히 사용되는 텍스트 파일은 vim에서 색상이 지원된다. 


텍스트 추가하기


입력모드로 들어가려면 입력명령을 내려야 한다. 다음에서 설명하는 명령 중에서 하나를 입력하면 된다.

텍스트 입력이 끝나면 Esc키를 눌러 명령모드로 변경한다. Esc를 잊지말것


a 추가 명령, 현재 커서 위치의 오른쪽에서 텍스트를 입력 할 수 있다.

A 행 끝에 추가 명령, 현재 행의 끝(맨 오른쪽)에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다.

i 삽입 명령, 현재 커서 위치의 왼쪽에서 텍스트를 입력 할 수 있다.

l 행 시작에 삽입 명령, 현재 행의 시작 (맨 왼쪽)에서 텍스트를 입력할수 있다.

o 아래 행 열기 ㅁ여령, 현재 행 바로 아래를 열고 삽입 모드로 전환한다.

O 위 행 열기 명령, 현재 행 바로 위를 열고 삽입 모드로 전환한다.


★ Tip 삽입모드에서는 화면 맨 아래에 insert 가 표시된다.


단어를 몇개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그리고 다시, 단어를 몇개 입력하고 또 엔터를 누른다. 이번에는 샘플용으로 몇행을 입력 한후, 입력이 끝났으면 Esc를 눌러 명령모드로 복귀한다. 이제 파일 곳곳을 누벼보자.




+ Recent posts